본문 바로가기
flutter

Flutter stable 3.13 버전 확인 - iOS, API

by 포 키 2023. 8. 31.
728x90

 

 

먼저 내가 참고한 외국의 한 정보 공유 사이트라 해야하나? Medium의 게시글을 첨부하겠다.

아래의 글을 통해 공식문서를 참조하지 않아도 쉽게 알수 있다.

 

https://medium.com/flutter/whats-new-in-flutter-3-13-479d9b11df4d

 

What’s new in Flutter 3.13

2D scrolling, faster graphics, Material 3 updates and more

medium.com

 

솔직히 이 글을 오늘에서야 접했는데, 접하고 난 다음 바로 플러터에 대해서도 포스팅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첫 번째 이유로는 flutter는 여전히 정보 구하기가 힘들다.

두 번째 이유로는 정보가 귀한만큼 다루는 사람도 아직은 적은 것 같은데, 이걸 다루는 사람들이 꼭 읽었으면 해서다.

무슨말이냐면, 해당 게시물의 조회수가 현저히 낮은 수준이었다.

그만큼 안드로이드는 kotlin을 많이 사용한다 라는걸 알지만, 그래도 플러터는 요즘 점점 떠오르고 있는 추센데

왜! 자료를 그만큼 안찾아보고 다들 활용할 생각을 안할까... 하는 마음으로 한국어 버전으로도 조금 각색해보자 싶었다.

 

일단 간단하게 읽어보니 제일 마음에 드는 기능이 있었다.

바로 OCR ㅠㅠㅠㅠㅠㅠ 저건 진짜 작년에 나왔어야 했어.......

저 OCR 프로그램을 사용하려 API들을 활용했고, 그 API들도 정말 답답할만큼 인식이 잘 안됐다.

아마 영어라면 잘됐을 것 같은데 한글이라 그런지 다 중국어나 이상한 문자들로 인식이 됐어서 너무 힘들었다.

그래서 3.13 버전에 OCR을 보자마자 와 이건 다음에 시간내서 꼭 써봐야겠다 싶었다.

서론이 길어졌는데 이만 생략하고 본내용으로 들어가자

이번 업데이트에선 iOS가 위주로 된 것 같다. 참고하자

 

 

1. Impeller - iOS 업데이트

플러터의 장점이라 할 수 있는 안드로이드와 iOS의 동시지원!!

iOS를 다른 프로그램으로 구축할 필요없이 iOS의 앱 아이콘이라던가 추가 기능정도만 설정해주면 된다.

3.13 stable 버전에서 Impeller의 성능이 개선되었다.

일단 shader compilation jank 문제가 거의 잡혔다고 한다.

난 내가 갤럭시 유저이기도 하고, 처음부터 iOS를 다루는게 어려울것 같아 iOS로는 활용을 해보질 않아 잘은 모르겠지만,

꽤 오래 유지되온 문제가 해결된 것 같다.

번역된 부분을 가져왔는데, 어떤 부분의 개선을 위주로 한 최적화인지 작성되어있다.

 

 

Impeller의 안드로이드 적용은 아직은 미흡한 점이 많다고 판단했다고 하는데, 내부적 성능이나 신뢰성은 매우 높지만 preview 공개를 안한 이유라고 한다.

macOS에서는 preview로 사용이 가능한 상태고, wonderous로 사용이 가능하다한다.

 

 

2. iOS - API

iOS만의 기능으로 Textfiled에서 인식하고자 하는 문자를 카메라를 이용해 찍으면 글자를 자동으로 인식해준다.

이 OCR 기능이 너무 획기적이다. 드디어 제대로 구현되는 API일것 같다.

 

 

그리고 추가되는 기능도 있다.

CupertinoDatePicker 기능이 바꼈다!!

3. 13 업데이트로 연도와 월별로만 따로 구현할 수 있도록 가능해졌다.

 

 

다음으로 MaterialGapSize의 변경이다.

쉽게 설명해보자면, 만든 속성 밑에 그림자처럼 표현되는 효과가 있다는 것이다.

사진에서 This is item number 0 column 밑에 생긴 공간의 차이를 확인해보자

 

 

그리고 스위치의 trackOutlineWidth 조정과, NavigationDrawer의 TilePadding 속성이 함께 부수적으로 추가되었다.

TilePadding 속성의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옆 Drawer 의 목록 부분 너비 조정이 가능해졌다.

 

 

그리고 TabBar 부분도 설정이 가능하도록 되었고, 칩부분의 색상변경도 된다고 한다!

코틀린은 진작에 내가 설정하는대로 되지만 플러터는.... ㅋㅋㅋㅋㅋ

개인적으로 flutter의 경우 코틀린과는 다르게 해당부분에 대한 코드가 너무 기준이 쎈느낌?? 을 받는다.

한마디로 너무 빡세게 정형화 되어있어서 내가 하고싶은대로 응용이 조금 어려운것 같다.

 

가장 활용적인 기능

개인적으로 가장 활용적인 추가기능은 아이폰 환경의 가로 세로 회전이다.

이때까지는 화면 회전의 왜곡이 있었는데 이 부분의 왜곡을 고쳤다고 한다!!

플러터에서 공식적으론 카드결제와 같은 화면으로 넘어가는 기능을 보여줬는데,

적어도 한국의 아이폰에서는 저렇게 활용은 안될 것 같고, 필요한 어플에 적용하면 매끄럽게 될 것 같다.

 

아래는 2020년 11월에 올라온 이슈로, 스크롤과 관련된 문제이다.

현재는 이 스크롤 관련도 해결이 되는것 같다.

https://github.com/flutter/flutter/issues/69529

 

[web] Scroll is not recognized by the browser · Issue #69529 · flutter/flutter

Steps to Reproduce Flutter is painted on a canvas and the browser doesn't detect the scroll. This causes problems when the native browser uses the scroll to perform their own actions. Current probl...

github.com

 

 

3. 개발자 Tool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든 각자 플러터를 실행하고 있는 툴이 있는데 여기서 플러터를 실행하면 나오는 개발자 도구 탭이 더 편리해졌다고 한다.

하나의 탭으로 사용하기 힘들때 새로운 오버플로우 메뉴를 탐색메뉴에 추가했다고 한다!!

음,,, 예시로 알려주자면 크롬 브라우저에서 최상단의 + 버튼으로 새탭을 열수 있는것 처럼 기능을 구현했다고 한다.

 

 

일단 꼭 알아두면 좋을 것 같은 부분들 위주로 작성해봤다.

점차 업데이트 되는걸 보면서 느끼는점은 많은 사람들이 플러터를 알고 사용해서 자료양도 많아진다면,

코틀린만큼 흔하게 사용할 수 있는 개발책이 될거 같다!

 

728x90

'flutt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flutter에 대한 정리를 하기 전에 (readme 버전)  (0) 2023.08.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