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커머스 IT기업이 많이 흥하는 만큼 이쪽 산업으로도 진로를 희망하고 있는 사람들도 많아진 지금이다.
나역시 이쪽으로 취업하게되면 배울점도 많고 경험할 수 있는 폭이 다를 것으로 생각되어 이 특강을 듣고 작성해본다.
0. 특강 소개
현재 컬리에 재직중인 현직자 분의 특강으로 약 1시간이라는 다른 특강들에 비하면 알찬 강의이다.
아래의 링크를 눌러 메타코드 사이트에서 로그인을 해주고 강의 영상 카테고리 > 커리어 정보에서 바로 신청하면 된다.
(현재 유료)
1. 내용 요약
현재 데싸로서 수행하는 업무
캡쳐본은 컬리를 기준으로 작성되었다.
컬리는 큰 물류센터가 있는 회사로 수요 예측 모델과 최적화 모델을 개발하고 운영하고 있다신다.
필요한 인력이라던가, 고객들의 니즈를 파악하고, 상품 단위를 예측하는데 이용한다고 한다.
또다른 것은로 추천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는데 앞전에 들었던 엔터 사업과 비교를 해보자면, 엔터에서는 배너를 활용한 클릭과 앨범 구매율 등이 컬리에서는 고객 니즈에 맞게 추천 시스템이 돌아가고 이를 통한 클릭율, 구매율 등에 대한 부분과 동일하다고 생각한다.
이커머스에서 다루는 데이터 종류, 모델링
목적이 분석용이 아니라 서비스를 운영하기 위한 데이터 베이스가 구축되어 있다고 한다.
이 부분은 이커머스 산업의 특징을 생각하면 당연하게 고객 데이터나 상품 재고 등을 관리하기 위한 데이터 베이스가 있어야 사업이 진행되는 것이기에 가장 기본이 되는 것 같다.
그 외에는 추가 설명을 적는 것보다 ppt에 담긴 내용을 통해 읽어보는 것으로 충분할 것 같아 생략하려한다.
대학원 진학에 대해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커리어 특강에 항상 나오는 단골 질문이다.
이 질문은 강사님마다, 재직중인 회사 분위기마다 답변이 다르게 나온다고 생각이 든다.
이커머스 산업을 경험하신 강사님은 석사 이상이면 경쟁력이 있으며, 논문을 경험하는 과정이 업무와 유사하기 때문이라 하셨고, 박사는 필요없을 것이라 하셨다.
결론적으로 강사님 주변에도 석사가 아니신 분들이 많이 계시기에 학사여도 강점이 있다면 상관없지만 석사를 추천한다 하셨다.
도메인 지식
강사님은 도메인 지식을 따로 준비하진 않고 기회가 있을 때, 도전해서 이직을 했다고 하신다.
자동차, 금융, 이커머스 등 다양한 산업들을 몸소 경험하신 분이셨다.
또한, 도메인 지식은 본인의 경험이 있으면 강점이 될 순 있지만,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하셨으며,
도메인 지식은 부족해도 기술적인 부분이 특출나거나, 이를 빠르게 캐치해낼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경력직들은 상관없을 것으로 본다셨다.
개인적으로 신입은 당연하게 회사를 직접 경험하며 얻어낸 도메인 지식이 없으니 경력직도 괜찮다고 하신것 같다.
데싸 전공
통계나 산업 공학을 하신분들을 많이 보셨다고 하셨으며, 경험상 컴공은 엔지니어쪽으로 많이 보셨다고 한다.
신입일 경우 유관 전공일수록 유리하게 눈에 띄지만, 경력자라면 전공은 크게 의미가 없다고 보셨다.
비전공 신입일 경우레는 전공 지식을 전공자 수준으로 별도로 공부해야한다고 하셨다.
정리를 하자면, 비전공이면 유관전공의 신입을 넘기위해 공부를 해야하지만, 꼭 대학 공부안에서 찾을 필요는 없다고 하셨다.
이직한 이유
강사님 역시 지인 추천으로 이직을 하게 되었으며, 경력이 높을수록 추천으로 이직을 많이 한다고 한다.
지인이 먼저 이직을 하고, 추천을 통해 이직을 하면 그 지인과 일하는 케미가 잘 맞았기에 긍정적으로 고려할 수 있었으며,
하나의 당부 겸 제안하는 말로 같이 일할 때, 최선을 다하고 좋은 관계로 남기는 것이 추후에 도움이 될 것이라 하셨다.
또한, 이직 역시 신입의 취업과 같이 장기적으로 계획하고, 고민해야하는 것이 모든 사람들의 숙명같아서 어렵다고 느낀다.
어필한 프로젝트
경력이 쌓일수록 기술은 어필하는 것이 무의미해지며, 지인 추천의 경우 더 그렇다고 한다.
오히려 중요했던 것은 어떤 상황에 이직을 생각하는지, 인재상 등이 본인과 맞는지, 평판은 어떤지 등 이런 부분이 더 다가왔다고 한다.
그리고 경력자는 관련 산업의 경험이 있으면 그 부분을 크게 보며, 프로젝트 경험의 유사도가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같다 하셨다.
면접 질문, 기술 면접
기존의 경험과 성과를 많이 물어보며, 어떤 프로젝트를 했는데 어떤 비즈니스 결과와 성과를 보였는지를 묻는다 한다.
또한 경력 추천 이직을 하신 경험으로 설명했을 때, 본인에 대한 성향을 묻는 질문을 많이 받았고, 이직하는 사유를 중요하게 보셨다고 한다.
그리고 시나리오를 주면서 어떻게 헤쳐나갈지를 물어보며 시뮬레이션을 돌려보는 면접을 경험하셨다고 한다.
회사의 특색에 잘맞는지를 파악해서 잘 묻어가고, 리더십있게 이끌어 나갈 수 있는지를 파악해 보는 시간인것 같았다.
신입 데싸 역량
어떤 프로젝트를 했는지에 대한 경험을 문서로 정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셨다.
전공적인 부분들도 보며, 비전공이면 어떻게 커버를 했는지에 대해 설명할 수 있어야 하는 것 같다.
그리고 입사후 어떤 직무를 수행하고자 하는지, 비전에 대한 부분들도 물어본다 하시고,
나의 경우 이런 부분들을 확실하게 채워가기 위해 지금부터 더 열심히 노력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 신입 면접 대비
해당 부분은 앞부분들과 중복된다고 생각해 제외시켜다 이 내용을 위해 검색하는 분들을 위해 추가했다.
신입으로 경쟁력을 가지기 위해 미리 준비해두거나, 면접을 위한 대비를 위해 필요한 부분들을 정리해주셨다.
보통은 포트폴리오에 기재한 프로젝트 경험에 대한 이론적, 기술적인 질문들과 이를 행한 배경이나 이유 등의 심화적인 질문들도 함께 준비를 해야하는 것 같다.
물론 기본적으로 취득해야하는 통계적인 지식이나 분석 기법에 대한 확실한 정의를 확립하고 있어야 하며,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면접인 만큼 의사결정 기반 수행 직무가 중요하다보니 이러한 태도에 대한 질문들도 준비를 해야하는 것 같다.
2. 수강 후기
ppt 내용을 단어나 간단하게 표현된 것이 아닌 핵심적으로 파악하기 좋게 구성되어 좋았던 것 같다.
내가 작성한 내용 외에도 대학에서 준비하면 좋을 부분이라거나 자격증에 대한 견해 등에 대한 다양한 전달성이 더 있는 확실히 얻어가는 것이 많은 강의라고 생각했다.
확실하게 정리해주시고, 이커머스 산업에서 활용되는 분석에 대해서도 잘 짚어주는 부분이 뒤에 더 있었기에 알아가기 위한 신입, 이직 입문자를 위한 정보 전달성이 높은 강의였다.
추천 여부
이커머스 산업으로 이직, 취준중이라면 정말 크게 도움될 강의같다.
이 외에도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나 분석쪽으로 희망하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뒤에 더 알찬 내용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꼭 들어보는 것을 정말정말정말 강추!!
'취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취업특강] 제조업 대기업 ML Engineer / Data Scientist 커리어 특강 후기 (0) | 2024.03.07 |
---|---|
[취업특강] 네카라쿠배 데이터분석가 커리어 특강 후기 (0) | 2024.03.01 |
[취업특강] 국내 4대 엔터테인먼트 데이터분석가 커리어 특강 후기 (1) | 2024.03.01 |
[취업특강] 카카오 계열사 시니어의 ML/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커리어 특강 후기 (1) | 2024.02.17 |
[취업특강] 데이터 분석가에서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로 커리어 전환 특강 후기 (0) | 2024.02.17 |